기분 좋은 하루를 선물하는‘사이가게’로 초대합니다
상태바
기분 좋은 하루를 선물하는‘사이가게’로 초대합니다
  • 종로신문사 기자
  • 승인 2018.04.0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4월 2일부터 사람을 이어주는 가게 운영 시작

이탈리아 ‘써스펜디드커피운동’과 국내 ‘미리내운동’ 벤치마킹해
가게에 상품 값을 미리 지불하여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방식
플러스카페 종로구청점, 마로니에점, 종로노인종합복지관점 및 김용현베이커리 등 총 4개소 시범 운영

“내가 기부하는 작은 쿠폰 하나가 누군가에게 기분 좋은 하루를 선사할 수 있다면, 여러분께서는 동참하시겠어요?”

4월 2일 종로구(구청장 김영종)에 아주 특별한 가게가 등장했다. 재화를 사고 파는 가게가 아니라 쿠폰을 통해 ‘사람을 이어주는 가게(약칭 사이가게)’가 문을 연 것.

사람을 이어주는 가게란 상점에 돈을 미리 지불하여 상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이탈리아의 ‘써스펜디드커피(Suspended Coffee)운동’과 국내 ‘미리내운동’을 벤치마킹해 운영하는 가게이다.

구는 플러스카페(종로구청점, 마로니에점, 종로노인종합복지관점)와 효자동 김용현베이커리 등 총 4개소를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사이가게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다른 이를 위해 음료(음식) 값을 미리 지불하고, 쿠폰에 지불한 메뉴 명을 적어 사이게시판에 붙인다.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게시판에 붙어 있는 사이쿠폰을 떼어내 음료(음식)을 먹는다.

물론 여기서 끝난다면 사이가게는 지속되기 어려울 터. 다음번에 이곳을 찾을 누군가를 위해 다시금 쿠폰을 붙이는 센스가 필요하다.

김영종 구청장은 “사이쿠폰에는 이런 문구가 담겨 있다. ‘기부자님이 스트레스 받은 분의 행복한 시간을 위해 카페라떼를 나눕니다.’ 이처럼 사이가게에서는 나눔을 실천하고, 또 나눔을 받는 사람 모두가 큰 행복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배려와 온정이 넘치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시작하게 된 사업이니만큼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이가게 운영은 종로구가 추진하는 ‘건강실천 5UP 5DOWN’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역 내 사회적, 정신적 건강 분위기 조성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5UP은 ▲감사, ▲배려, ▲나눔, ▲건강한 관계, ▲행복을 의미하며 5DOWN은 ▼몸무게, ▼소금, ▼흡연·음주량, ▼에너지사용량, ▼쓰레기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