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이끄는 우리 마을
상태바
주민들이 이끄는 우리 마을
  • 종로신문사 기자
  • 승인 2018.04.1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 「2018년도 종로구 마을공동체 사업」 선정

종로구 우리마을지원사업 46개 선정, 총8천5백만원 지원
이웃만들기사업 34개 선정, 총3천2백만원 지원
13일(금)까지 수정제안서 제출 후, 4월 중 협약 진행 및 보조금 교부
종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통해 컨설팅 진행

2017년 마을공동체 입문교육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웃과 더불어 사는 행복한 마을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2018년 종로구 마을공동체 사업 – 종로구 우리마을지원사업, 이웃만들기사업」 을 선정했다.

종로구는 지난 2월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마을공동체 사업을 알리고, 공모를 통해 사업제안서를 접수했다. ▲필요성 ▲공익성 ▲예산현실성 ▲참여도를 기준으로 사업제안서를 검토하고, 사업참여자가 사업을 직접 설명하는 주민참여심사 등 세 번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사업을 선정했다.

종로구 우리마을지원사업은 최종 46개를 선정해 총8천5백만원을 지원하고, 이웃만들기사업은 34개를 선정해 총3천2백만원을 지원한다.

종로구 우리마을지원사업은 마을의 필요한 일들을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해가는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우리마을지원사업 선정자는 지난 3월 29일과 30일, 마을공동체 사업에 필요한 전산 · 회계 교육을 받았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마을공동체 조성분야 이웃만들기사업은 마을, 복지, 문화, 환경, 교육 등 다양한 일상생활의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주민 소모임을 지원해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웃만들기사업 선정자를 대상으로 오는 13일(금)까지 동별로 집합 컨설팅을 진행해 수정제안서 작성 및 회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사업 모두 종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종로구 삼봉로 43, 종로구청 제1별관 6층)와 상담을 통해 수정제안서를 제출하고, 협약을 체결한 후 보조금을 교부받게 된다. 교부금은 종로구 우리마을지원사업은 사업별 150만원에서 300만원, 이웃만들기사업은 사업별 100만원 이내이다.

종로구는 원활한 사업 추진과 성과 제고를 위해 현장 점검, 의견 청취 등 모니터링을 수시로 실시하고, 연말에는 성과공유회를 통해 추진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마을을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주민들이 여러 사업을 진행해 다채롭고 풍성한 마을공동체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웃과 소통이 활발해지고,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