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양천구, 중소기업 저금리 융자 지원
상태바
강서·양천구, 중소기업 저금리 융자 지원
  • 강서양천신문사 박현철 기자
  • 승인 2019.01.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연 2%, 1년 거치 4년 균등, 양천…연 2%,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사진-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강서구 창업아카데미 모습>

강서·양천구는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강서구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사업 규모는 총 60억 원으로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를 지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구는 작년부터 상·하반기 접수에서 수시 접수로 신청 방법을 바꾼 데 이어, 분기별 융자 지원에서 심사 이후 수시 지급으로 변경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도움이 필요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공장등록을 한 중소기업, 본사가 강서구에 소재한 벤처기업 및 이노비즈(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지역 내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 등록을 한 소상공인으로, 접수일을 기준으로 사업자 등록을 한 지 1년 이상 돼야 하며 매출 실적과 담보능력이 있어야 한다.

융자 조건은 시설자금, 운전자금, 기술개발자금을 활용을 전제로 연 2% 금리에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이다. 융자액은 업체별 3억 원(소상공인 5천만 원)을 한도로 하며 신청 현황, 사업장 규모, 여신기관 조회 결과 등을 감안해 조정된다. 총 지원 규모는 60억 원으로 자금이 소진되면 자동으로 종료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 및 소상공인은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개인(신용)정보제공활용 및 이용동의서 ▲최근 1년간 매출 증빙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벤처기업 또는 이노비즈 확인서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 등을 갖춰 구청 지역경제과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작년에 수시 접수 및 분기별 지원으로 제도를 바꾸면서 총 58개의 업체에 융자 지원을 했다”며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돕고자 융자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업체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양천구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월8일까지 2019년 상반기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 신청을 받는다.

구는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활력을 불어 넣고 기업의 경영안정을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상반기 중소기업 육성기금 25억 원을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양천구에 공장등록한 제조업자 ▲양천구에 주사무소를 두고 서울특별시 관할지역 안에 공장 등록한 업체 ▲제조업 관련 지식서비스 산업 영위자 ▲소기업과 소상공인 ▲도·소매업, 기타업종(일부업종 제외) 등이다.

융자조건은 연리 2.0%에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 상환이며, 업체당 제조업 3억 원 이내, 기타 도·소매업 등은 8천만 원 이내이다.

지원금은 업체의 시설자금, 운전자금, 기술개발 자금 등의 용도로 사용해야 한다. 신청을 원하는 업체는 구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고시공고를 참고하여 필수 제출서류와 함께 2월8일까지 양천구청 일자리경제과로 신청하면 된다.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대상자는 기금운용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며 3월부터 우리은행 양천지점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양천구 관계자는 “중소기업 융자기금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서구 02-2600-6285, 양천구 20-2620-48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