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강서 수소생산기지, 일단 보류
상태바
논란의 강서 수소생산기지, 일단 보류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19.11.05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사업자가 포기, 서울시…내년 준공 어렵다는 것 뿐

강서공영차고지에 짓기로 했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이 난항에 빠졌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내년 말까지 강서공영차고지에 완공하기로 했던 수소생산기지가 인근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발 등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워지자 지난 18일 사업 포기 의사를 밝혀 왔고,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29일 재공고를 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 대해 서울시는 지역난방공사가 ‘내년 12월까지 준공이 어렵다’는 의사 표명을 한 것을 산업부가 ‘사업 포기’ 의사로 잘못 해석한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산업부 측은 “강서 사업의 경우 주민 수용성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난방공사와 협약 체결 시한을 10월 말까지 최대한 연장 조치하고 관계기관들과 원활한 추진을 모색해 왔지만 결국 사업시행자가 사업 포기 의사를 밝혀 왔다”면서 “대신 생산기지 구축을 희망하는 다른 지자체를 지원해 수소생산기지 구축 목표 달성 및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위해 재공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서 차고지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은 제반 여건으로 인해 잠정 보류 상태이나 주민 수용성 확보 노력을 지속해 내년에 사업이 재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노력할 예정이며, 서울시의 수소전기버스 보급 계획에 대해서도 서울시와 협의 중으로 버스 충전소 및 생산기지 구축 사업을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산업부의 설명에 서울시는 해당 사업의 지연은 주민 민원으로 5개월간 지연된 것이 아니라 산업부의 사업계획 변경 사유로 지연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는 지역난방공사가 수소생산시설과 수소충전시설을 통합 설치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을 변경 신청하고 산업기술진흥원의 승인을 받아 9월25일 공모사업 협약 체결을 요청했지만, 다음날인 26일 산업부가 취소 가능 통보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업 취소 결정 전 서울시의 입장 표명이 없었다는 산업부의 주장에는 “협약 체결 요청(9.27.) 등 4차례에 걸쳐 조속한 사업 추진 의사를 밝혔으며, 취소 통보 후에는 즉각 해당 결정의 재검토를 산업부 및 사업 전담기관(산업기술진흥원)에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강서공영차고지는 주요 시설과 이격거리 확보 등이 입지적으로 우수한 지역으로, 사업이 중단되면 수소버스 도입 계획 및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에 상당한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면서 “강서공영차고지에 설치되는 수소생산시설은 천연가스(CNG)를 개질하는 설비로 안전성이 검증돼 세계적으로 상용화된 장비이고, 지역주민의 수소충전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강서구와 협력해 주민들과 소통해 나가겠다”며 지속적인 추진 의사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