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을 방사능 위협에서 지켜야합니다!”
상태바
“우리 아이들을 방사능 위협에서 지켜야합니다!”
  • 강서양천신문사 박선희 기자
  • 승인 2022.01.1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 방사능안전급식조례 주민발안 운동본부, 조례 발안 서명운동 선포
강서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발안 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 모습
강서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발안 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 모습

 

강서구 방사능안전급식조례 주민발안 운동본부는 지난 5일 강서구의회 앞에서 ‘강서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제정(발안) 서명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 정부가 내년 봄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25만톤을 향후 30년간 후쿠시마 연안에서 1Km 떨어진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어린이와 청소년이 매일 먹는 급식을 방사능 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지키고자 강서구 조례의 제정을 요구하기 위함이다. 앞서 지난해 구로구를 필두로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등 자치구에서 관련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 전체의 상황을 살펴보면 총 1300여 개 학교 중 연간 100여 곳의 학교를 선정해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자치구 별로 7~8개 학교를 선정해 현장검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학부모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에는 충분치 못한 상황이다.


이날 권수정 서울시의원(정의당, 비례)을 비롯한 16명의 주민들은 피켓을 들고 안전한 급식을 만들기 위해 5,500명 강서구민의 서명을 받아 ‘강서구 방사능안전급식조례’ 발안을 반드시 성사 시켜내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식품 섭취로 인한 내부피폭은 외부환경으로의 피폭에 비해 훨씬 더 오래가고 위험하며, 성장기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라며 “최소한 어린이와 청소년이 매일 먹는 급식만이라도 방사능 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지키고자 강서구 조례의 제정을 요구한다”고 서명운동의 배경을 밝혔다. 


또한, “강서구는 작년 한해 유치원, 초·중·고 학교를 모두 합쳐 현장검사 6곳, 정밀검사 8곳만 실시했다”면서 “아이들의 건강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기초단체인 강서구도 자치구 조례인 ‘강서구 방사능안전급식조례’를 제정해 더 철저하고 촘촘한 안전망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서구 방사능 안전 급식 조례의 핵심내용은 △강서구 내 모든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급식 최소 연2회 정밀검사 실시 △방사능 물질 기준치 이상 검출 시 해당 식자재 즉시 공급 중단 △어린이집·학교 급식 방사능 정기검사 내용 공개 △학부모가 참여하는 안전급식위원회 구성 △방사능 검사를 위한 전문인력 및 장비 마련 등이다.


한편,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으로 오는 13일부터 주민이 의회에 직접 조례의 제정·개폐 청구를 할 수 있게 됐다. 19세 이상 주민총수 1/100이상의 서명 및 청구인 명부를 작성하는 것이 조건이다. 따라서 강서구 방사능안전급식조례 주민발안 운동본부가 강서구민 5,500명의 서명을 받아 강서구의회의 심의·의결에 통과되면 강서구 최초의 주민이 만든 조례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