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지방세 환급, 상담 신청하세요’
상태바
‘카카오톡으로 편리하게 지방세 환급, 상담 신청하세요’
  • 박다원 기자
  • 승인 2022.03.08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영등포구 지방세 환급’, ‘영등포구 지방세 상담’ 개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지방세 환급 신청과 상담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행정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가장 대중적 SNS 채널인 카카오톡을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세무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기존의 방문 또는 유선 상담 방식이 시간과 장소적 제약으로 불편했던 납세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비대면 상담 및 지방세 환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영등포구 지방세 환급’ 또는 ‘영등포구 지방세 상담’을 검색하면 된다.

지방세 환급 업무의 경우 환급통지서의 QR코드를 스캔해 접속할 수도 있으며, 1대1 채팅방에 성명, 환급번호, 환급받을 계좌번호 등을 전송해 환급금을 신청하면 담당자 접수 후 확인과정을 거쳐 근무일 기준 2~3일 이내 은행계좌로 지급된다.

24시간 간편하게 환급금 신청을 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저조했던 소액 미환급금을 줄여나갈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지방세 상담 채널은 평일 업무시간 중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지방세 납부시기, 납부방법 등 지방세 전반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다만, 익명 채팅의 특성상 납세자 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를 포함한 과세정보 관련 상담은 제외하고 있다.

구는 문의가 많은 상담의 경우 업무시간 외에도 해당 채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챗봇 기능을 추가해 자동안내 답변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향후 새로운 지방세 소식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지방세 상담 서비스의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문의사항을 남기면 상담 가능 시간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가장 친숙한 SNS 채널인 카카오톡을 세무행정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납세자와의 비대면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며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세자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