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청장 후보, 구민 정책 제안에 ‘엇갈린 온도차’  
상태바
강서구청장 후보, 구민 정책 제안에 ‘엇갈린 온도차’  
  • 강서양천신문사 권해솜 기자
  • 승인 2022.05.3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강서동행’서 10개 분야 18개 정책 제안

민주당 김승현 ‘관심’, 국민의힘 김태우 ‘외면?’ 

 

김승현 후보가 강서동행과 정책 협약식을 체결했다.
김승현 후보가 강서동행과 정책 협약식을 체결했다.

 


강서구는 6·1지방선거를 통해 새 구청장을 맞이한다. 젊은 후보자의 대결인 만큼 양당 후보가 가지고 있는 정책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이에 강서시민사회네트워크 강서동행(이하 강서동행)이 지난 13일 강서구청장 후보 사무실을 찾아가 강서구민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정책 제안 질의서를 전달했다. 이후 수렴된 후보자의 입장과 의견은 지난 20일 강서시민사회 5월 모임을 통해 공개했다. 

강서동행은 분야별로 시민사회 활성화, 교육, 기후위기, 노동, 돌봄커뮤니티, 문화예술, 사회적 경제, 성평등, 장애, 청년 등 10개 분야와 18개 정책 제안을 했다. 

이에 대해 김승현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책에 대한 ‘후보자 의견’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제출했다. 김 후보는 또 구민이 제시한 전 분야에 걸쳐서 중기, 장기 계획으로 임기 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강서동행에 따르면,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는 답변 요청 기한보다 늦게 답변서를 제출했다. 8개 정책에 대한 ‘후보자 의견’란은 비워둔 상태로, 단기 혹은 중기 계획으로 실행에 옮기겠다는 동그라미 표기만 해서 보냈다.

특히 첫 번째 정책 제안이었던 ‘시민사회 활성화’와 관련한 부분에 있어서는 양당 후보가 완전히 다른 입장을 표명했다. 김승현 후보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강서구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예산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답한 반면, 김태우 후보는 “공기관이 순수 민간단체 및 시민사회의 활동에 개입하는 것을 적절치 않다고 사료된다”는 단답형의 답변을 보내 왔다.

‘성평등 분야’에서도 후보의 시각은 극명했다. 김승현 후보는 여성친화도시 강서구 위한 거버넌스 사업 예산 확충, 양성평등기금의 실질적 운영을 위한 양성평등위원회의 역할 강화,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사업 등 3개 정책 제안과 관련해 “성평등한 지역 정책 수락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확대 및 이를 뒷받침할 조례 제정에 앞장서겠다”며 시민사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약속했다. 

김태우 후보는 “강서구는 살인, 방화, 도박 등 중범죄가 많은 지역으로 단순히 여성폭력만이 아닌 일반범죄 전반에 대한 범죄 예방 및 치안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는 의견과 함께 사실상 반대 의견으로 표현되는 ‘보류’를 택했다. 

지난 24일 오전 10시 김승현 후보는 선거사무실에서 이번 정책 제안과 구청장 후보의 의견을 바탕으로 ‘더 나은 강서를 위한 강서시민사회네트워크 강서동행 & 더불어민주당 김승현 강서구청장 후보 정책협약식’을 갖고 구민과 소통할 것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김승현 후보는 강서동행의 정책 제안 소견 발표에 대해 “좋은 제안에 감사하다. 시민사회가 이야기하기 전에 해나갔어야 했던 정책들인데 부족함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당선이 되면 거버넌스 구축에 힘을 쏟겠다. 협약식에 담지 못했지만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겠고, 시작에 함께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소통 채널을 강력하게 구축해 시민의 의견이 구정에 반영돼 구정 자체가 시민과 맞닿을 수 있도록 취임 직후 구정을 파악해 진심을 다하겠다”고 했다. 

강서동행은 김태우 후보 측에도 같은 방식의 ‘공식 정책협약식’을 제안했다. 그러나 김 후보 측에서는 ‘어렵다’는 답변으로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김태우 후보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강서동행에서 제시한 협약식 날짜는 선거유세로 이미 일정이 차 있었고, 보내주신 질의에 성실히 답변했기 때문에 사진을 찍는 협약식이 별도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상대적으로 여백이 많아 보이는 답변서에는 “강서동행에서 공란을 다 채워야 한다는 말이 없었고 찬성인지 보류인지 등 체크만 하면 된다고 했다”며 “오해가 있을 법한 부분에는 의견을 달았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