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 동시다발 피해상황 대응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 실시
상태바
서울소방, 동시다발 피해상황 대응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 실시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2.10.2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겨울철 대형화재 등 동시다발 피해상황 가정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실시
- 18일부터 소방재난본부 및 25개 소방서 참여, 비상 발령 및 통제단 등 가동
- 훈련 결과를 토대로 통합상황관리, 훈련 및 인력관리 등 재난대응체계 고도화 추진
훈련 사진
훈련 사진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119 신고폭주 및 동시다발 피해상황을 가정하여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가동을 위한 불시 긴급구조통제단 훈련을 실시했다라고 26() 밝혔다.

 

이번 훈련은 다수 자원이 동원되는 대형화재나 여러 지역에 걸쳐 동시에 발생하는 자연재난 등에 대한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8일부터 소방재난본부 및 서울시내 25개 소방서가 참여하여 실시하였다.

 

훈련은 동시다발 피해상황 등을 가정하여 4단계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다. 단계별 내용은 광역 대응1단계 비상 발령 소방서별 약식 긴급구조통제단 및 상황실 가동 방면 지휘본부 상황실 운영 돌발상황 부여 및 평가로 구분되었다.

 

특히, 이번 훈련은 겨울철을 앞두고 다수의 소방서 등이 동원되어야 하는 대형화재 등 상황에 대비하여 출동대를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본부 및 소방서의 상황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도로 통제로 인한 소방차 출동 장애, 대규모 정전, 출동자원 부족 등 대응 한계를 돌발상황으로 부여하여 이에 대한 조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훈련의 실효성을 높였다.

 

소방재난본부는 이번 훈련 결과를 토대로 개선 필요사항을 도출하여 향후 통합상황관리체계 정비, 긴급구조종합훈련 실시,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 등과 연계하고 재난대응체계를 고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최태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겨울철 대형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한 대책 추진과 함께 현장대응체계가 신속하게 가동되도록 하겠다재난 지원기관과의 협업체계도 강화하여 시민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