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제는 도시농부♬
상태바
나도 이제는 도시농부♬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8.0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이번달 18일부터 10회 과정으로 진행할 ‘2017년 하반기 도시농부학교’ 개설

이론과 실습을 병행 ▲도시농업의 이해와 방향 ▲친환경 비료와 농약 만들기 ▲엽채류 및 과채류 재배법 등 도시농업 전반에 관한 교육 진행

“귀농의 꿈을 몇 년 전부터 가지고 있던 차에 도시농부학교에서 농업에 대해 여러 꿀팁을 들을 수 있어서 알찬 시간이었어요” 퇴직 후 귀농에 관심이 있던 정회식씨(중곡동, 가명), 올봄 광진구청에서 진행한 도시농부학교에 참여해 이론부터 실습까지 차근차근 배워 귀농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이렇듯 최근 도시농업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친환경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구민들이 도시농업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2017년 하반기 도시농부학교’를 개설한다.

올해 상반기 도시농부학교 현장실습 수업, 지지대 설치방법 지도 진행모습

이번 도시농부학교는 도시농업 체험을 희망하는 구민이 증가함에 따라 농업지식과 현장실습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구민 총 40명으로, 광장동 소재 광진환경교육센터와 광나루 자투리텃밭에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한다.

올해 상반기 도시농부학교 현장실습 수업, 생육상태 지도 진행모습

교육은 이번달 18일 개강해 11월 10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실시한다.

강의는 농업기술 연구·개발과 관련한 전문기관이자 서울특별시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된 (사)텃밭보급소에서 위탁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은 ▲도시농업의 이해와 방향 ▲친환경 비료와 농약 만들기 ▲엽채류 및 과채류 재배법 ▲병해충의 이해와 방제법 ▲가을농사 준비와 텃밭 관리법 등 도시농업 전반에 관한 교육이 이뤄진다.

올해 상반기 도시농부학교 수업 가운데 봄 가뭄을 극복하기 위한 토양관리 및 물주기 방법에 대한 현장실습 모습

특히 이번 교육은 지난해 실시한 도시농부학교에 대한 만족도조사 결과를 반영해 도시자원을 활용한 거름만들기 등 친환경 방제수업을 확대했다. 또한 강의의 원활한 연계와 수업 사전 준비, 야외 텃밭 지도 보조 등을 위해 보조 강사 1인을 추가 배치함에 따라 좀 더 심도있는 수업과 실습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첫 수업에는 가을작물의 성공적인 재배를 가을농사계획과 더불어 직접 실습텃밭에서 봄작물 정리 후 밑거름주기 등 밭만들기 실습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마지막 시간에는 교육 중 느꼈던 점과 개선사항 등을 이야기하는 사례발표 시간을 갖는다. 아울러 강의 종료 후에는 총 교육과정의 70% 이상 출석한 수강생에게 수료증도 수여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도시농부학교 수업 가운데 봄 가뭄을 극복하기 위한 토양관리 및 물주기 방법에 대한 이론수업 모습

수강료는 교재비와 실습재료비 포함 2만원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청 공원녹지과(☎450-777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운영된 상반기 도시농부학교에서는 전체 수강인원 40명 가운데 75%인 30명이 수료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많은 구민들이 농업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 도시농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며,“앞으로도 구 특성에 맞는 도시농업 정책을 적극 추진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도시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