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여름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혜택받고 에너지 요금 아끼세요
상태바
서울시, 올여름 에코·승용차마일리지 혜택받고 에너지 요금 아끼세요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6.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름철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경진대회…10% 이상 절약한 단체에 최대 1천만 원
- 일정 기준 이하로 에너지절약 유지만 해도 ‘지속(유지) 마일리지’ 1만 점 지급
- 27일부터 ‘가스앱’과 연계해 통합에코 마일리지→도시가스 요금납부 가능
- 미사용 마일리지 총 293억 원…‘서울시 알림톡’ 서비스 등으로 사용 안내 예정
포스터
포스터

올여름 에너지 요금 인상으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우려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에너지를 절약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에코마일리지는 서울시민이 가정 또는 사업장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 인센티브(혜택)를 지급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승용차마일리지는 서울시 등록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에게 주행거리 감축 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일정 기준 이하의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절약한 에코·승용차마일리지 개인회원에는 ‘지속(유지)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단체에는 최대 1천만 원을 제공한다. 적립한 마일리지를 가스앱 캐시로 전환해 도시가스 요금으로 납부하는 서비스도 27일부터 시행된다.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경진대회…절약규모, 우수사례 등 종합해 최대 1천만원>

먼저, 서울시 소재 법인‧개인사업자‧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하절기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에너지 사용량을 직전 2년 같은 기간 대비 10% 이상 줄여야 하며, 온실가스 감축 정도와 우수 실천사례를 종합 평가해 최대 1천만 원을 시상한다.

공공기관(학교 포함), 아파트 단체회원, 2,000TOE 이상 에너지 다소비사업장은 평가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6월 30일까지 통합에코 마일리지 누리집에서 단체회원으로 가입하고 전기(필수), 상수도, 도시가스(지역난방 포함) 고객번호 중 2가지 이상을 등록하면 된다. 소상공인은 전기 고객번호만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고객번호 등록 경로 : 통합에코 마일리지 누리집(ecomileage.seoul.go.kr) > 에코마일리지 > 에너지 정보 등록/변경

심사 결과는 내년 2월 발표 예정으로, 에너지 사용 규모별로 최우수상 1곳, 우수상 2곳, 장려상 3~25곳 내외로 선정한다. 시상 금액은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1천만 원까지 지급된다.

시상금은 80% 이상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사업비’로 재투자해야 하고, 20% 범위 내로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 서울에너지플러스(구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에 기부할 수도 있다.

<지속(유지) 마일리지 신규도입…절약 유지만 해도 1만 마일리지 지급>

시는 일정 기준 이하로 에너지를 지속해서 절약한 개인회원에 1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에코·승용차 ‘지속(유지) 마일리지’를 다음 달부터 시행한다.

에코 지속(유지) 마일리지 : 2024년 4월 최초 지급

승용차 지속(유지) 마일리지 : 2023년 7월 최초 지급

에코 지속(유지) 마일리지는 연속 2회(1년) 이상 에코마일리지를 지급받은 개인회원이 다음번 평가에서 5% 미만 0% 초과로 절약하면 1만 마일리지를 지급해주는 방식이다. 7월 사용량부터 평가를 시작해 내년 4월 지급한다.

시는 2회 연속(1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 개인회원이 다음 평가에서 마일리지를 받으려면 절감량이 가중 적용돼 5% 이상 절감률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여건을 반영해 에코 지속(유지) 마일리지를 도입했다.

지난 1년간(’22.5월 이후) 서울시 평균 주행거리(11,716km) 이하로 운행한 승용차 마일리지 회원에는 다음 달부터 승용차 지속(유지) 1만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다만, 정기 평가에 따른 승용차마일리지를 지급받은 회원에는 중복 지급이 되지 않는다.

지속(유지) 마일리지의 도입으로 전년 대비 주행거리를 감축하지 못했지만 적은 주행거리를 지속해서 유지하는 회원도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통합에코 마일리지를 가스요금 납부에 활용…가스앱 캐시 전환 시행>

이달 27일부터는 에코·승용차마일리지를 ‘가스앱(도시가스 모바일앱)’ 캐시로 전환해 도시가스 요금을 낼 수 있다.

‘가스앱’은 SCGLAB사에서 개발한 도시가스 요금 조회·납부, 요금분석 등을 제공하는 모바일앱으로 자가 검침, 모바일 청구서 등 이용 시 가스 요금 납부에 사용할 수 있는 캐시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가스앱 회원에 가입해야 한다. 가입 후 통합에코 마일리지 누리집 또는 가스앱에 로그인해 마일리지를 가스앱 캐시로 전환하면 된다. 가스앱 캐시는 도시가스 요금을 내거나 은행 계좌로 이체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가스앱은 현재 서울도시가스, 예스코, 대륜이엔에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귀뚜라미에너지 이용 고객은 오는 8월부터 가입할 수 있다. 코원에너지서비스 사용자(서초구 일부 지역,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는 2024년 코원에너지서비스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하면 된다.

현재는 서울도시가스 이용 고객만 가스앱 캐시로 도시가스 요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추후 다른 도시가스 회사들도 추가될 예정이다.

<미사용 마일리지 293억 원, 서울시 알림톡으로 마일리지 사용 홍보>

시민의 자발적인 에너지절약으로 서울시가 2010년부터 현재(2023.5월)까지 지급한 에코·승용차마일리지는 누적 825억 원으로, 이중 소멸 마일리지(97억 원)를 제외한 미사용 마일리지는 누적 293억 원에 달한다.

서울시는 마일리지 미사용 회원에 주기적으로 안내 문자를 보내고 있으나 미사용 마일리지는 지급한 전체 마일리지의 약 35.5%를 차지한다.

시는 하반기부터 ‘서울시 알림톡’을 활용해 통합에코 마일리지 누리집 회원에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예정으로, 기존 안내 문자를 광고성 문자로 오해해 마일리지 사용 혜택을 누리지 못한 회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통합에코 마일리지 누리집에 접속해 마일리지 유효기간(발행일로부터 5년) 내에 기부, 상품권, ETAX포인트 전환(지방세 납부 및 현금전환), 아파트 관리비 차감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올여름 에너지 요금 부담도 덜고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마일리지 혜택을 준비했다”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