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상태바
양천구,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7.21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최초…가구당 1마리 연 1회 필수의료비 40만원 내 보조
법정동별 동물병원 총 10곳과 진료 재능기부 지정병원 협약

양천구는 서울 자치구 최초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반려동물 기초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등 필수 의료비를 지원하는 양천형 우리동네 동물병원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구는 은퇴자가 대부분인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반려동물 병원비가 가계에 큰 부담이라는 점에 착안, 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 취약계층 대상 진료비 지원 사업을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까지 확대해 고령가구의 반려동물 복지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추진에 앞서 지난 6월 관내 동물병원 10곳과 진료 재능기부를 위한 양천형 우리동네 동물병원지정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특히 어르신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법정동별 2개소 이상 지정병원을 선정해 이동 거리를 최소화했다.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관내 거주하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의 개와 고양이로, 동물등록이 돼 있어야 하며 등록된 소유자와 진료비 신청자가 일치해야 한다. 올해 지원 목표는 195마리로, 가구당 1마리까지 연 1회 필수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은 필수 진료와 선택 진료로 나뉘며, 1마리당 최대 40만 원까지 가능하다.

필수 진료로는 반려동물 보호자가 회당 진찰료 5천 원(최대 1만 원)을 부담하면 기초검진, 예방접종, 심장사상충 예방약 등 30만 원 상당의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필수 진료비에는 동물병원에서 부담하는 10만 원 상당의 재능기부가 포함된다.

선택 진료는 필수 진료 시 발견된 증상 및 질병의 치료 또는 중성화 수술에 한해 20만 원 이내 진료비를 추가 지원한다. , 미용과 영양제 등 단순 처방은 해당되지 않는다.

진료비 지원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동 주민센터에서 1개월 이내 발급한 기초연금수급자 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해 협약을 맺은 양천형 우리동네 동물병원을 방문하면 된다.

지정된 동물병원은 닥터펫동물병원, 펫사랑 동물병원(이상 목동) 민병철동물병원, 햇살동물병원, 양천종합동물병원, 신월동물병원(이상 신월동) 공원옆동물의료센터, 상상동물병원, 신정동물병원, 밀리언동물병원(이상 신정동) 10곳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우리 어르신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반려동물의 진료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 대상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사업을 시작한다면서 앞으로도 다변화된 구민의 요구에 발맞춰 더욱 섬세하고 창의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