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4회 연속 수상 쾌거
상태바
관악구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4회 연속 수상 쾌거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3.08.0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된 다양한 청년 정책 높이 평가, ‘지역 문화 활성화’ 분야 수상
‘신림동 쓰리룸’, ‘관악청년청’ 등 거점공간 조성 및 청년 축제 개최
박준희 관악구청장
박준희 관악구청장

관악구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 사례 경진대회에서 지역 문화 활성화 분야최우수상을 수상, 민선 7기 이후 4회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새로운 민주주의와 참다운 지방자치모델을 구현하기 위한 자리로 전국의 우수한 공약이행 사례들이 한자리에 모여 참다운 지방자치의 방향을 조망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으며, 이번 대회는 민선8기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우수 정책사례 공유와 확산을 모색하고 팬데믹과 뉴노멀 시대의 실제적 행동 모델 및 정책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사단법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광주전남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전라남도가 후원해 열렸으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전환을 주제로 전국 155개 기초단체가 364개 공약 실천 사례를 출품해 일자리 및 고용 개선 불평등 완화 인구 구조 변화 대응 기후 환경 디지털 혁신 선도 지역 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등 7개 분야에 대한 정책 우수 사례를 공모했다.

관악구는 지역 전체 인구의 41%에 달하는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지역 문화 활성화 분야에서 수상했다.

구는 지난해 11청년문화국을 신설하는 등 관악구만의 특화된 청년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19년부터 운영한 청년 공간 신림동 쓰리룸은 청년들의 활동과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2021년에는 청년들이 문화와 예술로 소통할 수 있도록 관천로 문화플랫폼 S1472’의 문을 열었다.

올해 4월에는 청년들의 종합 활동 거점인 관악청년청도 개관했다. 청년 스스로 청년청의 비전과 운영 방안을 정하고 각종 정책과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특색있는 청년 문화를 위해 청년상상주간도 운영 중이다. 특색있는 청년 축제를 비롯한 토크쇼, 취업 콘서트 등을 열고 스트리트 댄스 경연 대회인 그루브 인 관악 페스티벌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외에도 관악 디딤돌 청년 일자리 사업, 강감찬 청년 면접 스튜디오, 청년 주택 확충 등 청년들이 지닌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