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국민비서’에서 알림 신청해 자동차 검사기간 놓치지 마세요!
상태바
강동구,‘국민비서’에서 알림 신청해 자동차 검사기간 놓치지 마세요!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8.0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검사안내서비스 사전 신청해 해당 기간에 알림톡 수신
- 자동차 정기(종합)검사 놓쳐 과태료 부과되는 일 없도록 사전 알림 서비스 실시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비서’를 통해 자동차 검사안내서비스를 사전에 안내 받아 재산상 손실방지와 선진화된 자동차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동차 정기(종합)검사는 전국에 등록된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제도로 자동차 신규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의무사항이다. 만일 자동차 정기(종합)검사를 기간 내에 받지 않을 경우, 4만 원에서 최대 6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승용차 기준으로 보통 2년마다 한 번씩 정기(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나, 검사기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해 검사지연으로 인한 과태료 처분을 받는 불이익을 겪거나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자동차검사 시기를 사전에 안내 받을 수 있도록 ‘국민비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신청방법은 국민비서 홈페이지에 접속해 간편인증 로그인 후 ‘알림설정’ 메뉴에서 하면 되고, 이후 본인 자동차 검사기간에 맞춰 1~4차(검사유효기간 만료일 31일 전, 15일 전, 당일, 15일 후)까지 알림톡이 수신된다. 대신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검사안내 문자서비스와 우편 안내문 등은 발송되지 않는다.

윤희은 교통행정과장은 “자동차 검사는 모두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검사로 ‘국민비서’에서 사전안내 서비스를 받아 기한 내 검사를 꼭 받아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