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 결정에 ‘장고’
상태바
여야,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 결정에 ‘장고’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8.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당 전략공천·무공천 기류에 지역 당원들 반발

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두 달여 앞둔 상황이지만,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공천 여부 및 선출 방식을 놓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무공천기류가 흐르자 여당 소속의 강서구 시·구의원 및 당원, 보수단체 회원들이 직접 나서 무공천 반대집회와 서명에 돌입했다. 앞서 검증위를 열고 후보자 공모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역시 낙하산 공천을 반대하는 지역 당원들의 목소리가 높다.

 

 

민주 당원 지역밀착형 후보 공천

더불어민주당 강서구 당원들은 지난 7일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의 중앙당 전략공천 시도를 원천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낙하산 공천 반대 기자회견을 가진 후, 원로·권리당원 및 구민을 주축으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중앙당 전략공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해 활동을 시작했다

민주당 중앙당은 검증위원회를 꾸려 710일부터 12일까지 후보자 검증 서류를 접수받았다. 13명의 후보가 신청했고, 후보자 가운데는 지역과 무관한 인사도 여럿 있었다.

검증위는 1차 회의를 열어 13명 출마 신청자의 자료를 회독했고, 8일에는 2차 회의를 열어 도덕성 검증 등을 거쳐 3~4명의 최종 후보군을 추려 최고위에 올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2차 회의는 15일 이후로 연기된 상황이다.

비대위는 “(당 검증위에 제출된 인사들의 면면을 보면) 한번도 들어 보지 못한 인사의 이름뿐만 아니라 당의 근간인 지역위원회와 어떤 상의나 협의 과정, 활동 경력도 없는 인사들의 명단도 다수 포함됐다자유로운 참정권은 보장돼야 마땅하지만, 강서구에서 활동 경력이 없는 일명 낙하산 인사전략공천은 강서 당원 및 60만 강서구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중앙당은 낙하산 인사 전략공천은 없다고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중앙당 동아줄을 잡고 요행만을 바라는 후보가 전략공천 된다면 강서구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차갑게 등 돌릴 것이라면서 강서구는 더 이상 민주당의 텃밭이 아니다. 원팀으로 하나 되는 승리를 원한다면 당원과 지지자 모두 인정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과정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선거 승리로 국민의힘의 잘못된 공천의 피해를 바로잡고 구정 공백을 빠르게 정상화하는 것은 우리 당의 책무라며 우리 당의 정체성에 맞고 구 행정을 잘 아는 지역 밀착형 후보를 공천하는 것이 구정 공백을 최소하는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시스템을 통한 공천 원칙을 천명하고, 과정이 투명하고 모두가 승복 가능한 공정한 경선 룰을 조속히 확정할 것을 주장했다.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당원 및 지지자들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보이콧을 넘어, 내년 총선에서도 낙선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국힘 후보자·당원 반드시 공천

국민의힘 중앙당의 공천에 관한 고심이 깊어지자, 후보자를 비롯한 당원들을 중심으로 무공천 반대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여당 후보군 중 가장 먼저 선거운동에 뛰어든 김용성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무공천 하는 순간 국민의힘은 김 전 구청장의 공천을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셈이 되고, 국민의힘 무공천은 곧 민주당의 강서구청 무혈입성을 의미한다이는 바로 내년 총선에서 서울지역의 참패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한 경선으로 후보를 공천하면 예비후보들이 경선 후에도 원팀으로 똘똘 뭉쳐서 이번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선거에서는 야당이 자중지란에 빠져 국민의힘이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 7일부터는 지역 보수단체인 대박가족(회장 백만복) 및 당원들이 옛 이마트 가양점 앞 사거리를 시작으로 국민의힘 무공천을 반대하는 집회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충현 강서구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날 집회 사진을 게재하며, “전 강서구청장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하지 않았고, 기타 사회적 지탄성 행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무공천을 고심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면서 부정부패를 폭로한 것에 대한 법원의 판단에 아쉽고 억울하지만, 공천은 해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다만, 비용이 지출되지만 일 잘할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하고 당선되어 비용보다 몇 배의 효익을 구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약속과 실천이 필요하다, 국민의힘 강서구 당원을 중심으로 무공천 반대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사고당협 조직위원장 인선을 마치고, 이달 중순 이후 본격적으로 공천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