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형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실시...보육교사 1인당 아동 수 줄인다
상태바
성동형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실시...보육교사 1인당 아동 수 줄인다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08.17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린이집 보육교사 1인당 0세반부터 유아반까지 아동수 축소로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
- 구비 투입하여 대상을 확대한 ‘성동형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본격 실시
성동구의 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와 어린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성동구가 아이들과 보육교사의 높은 상호작용을 도모하고, 나아가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성동형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을 실시한다.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은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1인당 담당하는 아동수를 법정 기준보다 축소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마련하고, 보육교사의 업무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켜서 보육의 질을 높이는 사업으로, 지난 2021년 서울시에서 실시했다.

저출생으로 매년 보육 아동의 수가 감소하고 보육환경의 질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대가 높아지는 것을 고려해 현행 아동 비율 규정의 개선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이에 성동구는 하반기부터 구비를 투입하여 기존보다 대상을 확대한 ‘성동형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1인당 ▲0세반 3명→2명, ▲3세반 15명→5명~7명 ▲4세 이상 유아반 20명→5명~10명으로 법정 아동 비율을 축소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 0세반과 3세반만 지원하는 서울시보다 대상을 확대하여 지원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성동구는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 유아반, 민간 및 가정어린이집은 영아반 위주로 지원하여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성동구는 올해 어린이집 26곳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보육 현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