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미래 먹거리 마곡산업단지의 성공은 서울시의 철저한 준비가 우선이다!
상태바
서울의 미래 먹거리 마곡산업단지의 성공은 서울시의 철저한 준비가 우선이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미경 시의원, 마곡산업단지 운영·관리를 위한 서울시의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 요구
우미경 시의원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서울시의회 우미경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제276회 임시회(8.31.) 지역발전본부 업무보고에서 마곡산업단지 운영·관리에 대한 서울시의 신중하고 철저한 검토 및 준비를 요구했다.

서울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정보기술(IT)·바이오기술(BT)·녹색기술(GT)·나노기술(NT) 등 첨단 R&D 단지로 조성되고 있는 마곡산업단지는 지난 2007년부터 추진되어 내년에 조성 완료할 예정인 가운데, 서울시는 현재 마곡산업단지의 위탁을 검토하고 있다.

그 동안,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마곡산업단지 및 마곡공원 등의 효과적인 운영관리방안 마련을 촉구해 온 우미경 의원은, “현재 서울시의 지방산업단지는 온수와 마곡 뿐으로, 서울시가 산업단지 운영의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마곡은 융복합 첨단 R&D 단지로 조성되어 그 운영·관리가 보다 전문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서울시는 마곡 맞춤형 운영관리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하기 보다는 ‘직영으로 하느냐, 위탁으로 하느냐, 어느 기관에 위탁을 주느냐’ 등의 운영관리형식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다”고 유감을 표했다.

또한, 우미경 의원은 “마곡 산업단지가 ‘서울의 미래 먹거리 창출’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시설 관리에 머물지 않고, 입주기업들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마곡 산업단지와 입주기업들이 동반성장하는 운영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지방 산업단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 선례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얻고,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는 국가산업단지의 운영기법·방식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산업단지 운영관리를 위탁하더라도 서울시의 전문적인 지도감독이 요구된다면서 이에 대한 서울시의 준비가 되어 있는지 반문하며, 마곡산업단지 조성·운영주체로서 서울시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