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ESG 준비하고 있는가?
상태바
동대문구 ESG 준비하고 있는가?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10.0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류는 사회 안전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게 됐다. 과도한 탄소배출로 기후가 변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기후비상사태, 지구온난화, 기후 위기, 기후 붕괴, 기후재앙 등 변화되는 단어만 보더라도 그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다.

실제로 지구 곳곳이 폭염과 폭우, 한파, 열파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대로 방치하면 중환자가 되는 것은 당연지사다. 폭염은 산불 발생의 빈도수를 증가시키고 산불 규모는 확대되고 후유증은 심각하다. 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열대림이 파괴되면서 더 빠르게 지구가 병들어가고 있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최고정책결정권자들의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면서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시작됐다. 탄소중립은 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탄소 포집으로 제거해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다. 탄소중립의 관점이 환경보호, 사회 안전, 인권 보호, 투명경영 등 구체적인 실천 계획으로 확대되고 있다.

투자기관은 기업경영의 진정성과 공정성을 요구하고 선별 투자를 하는 전략으로 이미지 변신을 하는 추세다. 기업활동의 과정에 배출되는 탄소 문제는 자연스럽게 소비자가 기업을 감시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감시의 수준을 넘어 구매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보이기 시작했다.

2020년 초 10조 달러 자본을 보유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핑크 회장이 다국적 기업에 보낸 서신으로 ESG가 기업경영의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는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의미한다. 즉 환경을 보호하고 인권과 안전을 중시하고 조직 운영의 투명함을 말한다.

대한민국도 바빠지기 시작했다. 대기업은 ESG 대응을 위한 구축 시스템이 완료 단계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에 이어 지방공기업도 ESG 대비를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에 나서고 있다. 17개 광역 시·도와 226개 시··구 중 ESG 경영지원 조례를 제정한 곳이 40곳이 넘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강남구가 기초지자체로는 처음으로 ESG 조례를 제정했고, 관악, 금천, 동작, 마포, 성동구 등 6개 자치구가 조례 제정했다. 성동구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ESG 지표를 제정하기도 했다. 필자가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인 서대문구도 조례 제정에 착수했다.

행정이 ESG 조례를 제정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지역 내 중소기업의 ESG 대응을 위한 지원이다. 대기업 납품, 수출기업, 국내 소재한 다국적 기업 납품 관련 중소기업도 공급망 관리 차원에서 ESG 대상이다. 유럽이 자국 내 수입되는 물품에 공급망 관리를 강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공공부문에서도 ESG 대응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ESG 관련 법률이 곧 발의될 예정이다. 공공기관은 경영평가에 ESG 항목이 추가되었다. 지자체는 생산성 평가에 ESG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다. ESG의 대응 노력과 결과는 지자체의 경쟁력으로 보이는 시대가 됐다.

동대문구의 ESG 환경은 어떠한가? 동대문구 조례 제1534'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가 지난 32일 제정·시행됐다. 아직 ESG 경영 관련 조례는 없다. 경기도 광명시의 경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서 ESG 지표를 추출했다. 이런 현상은 SDGsESG와 연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집합 부분이 있지만 특성이 다르다. SDGs는 개념적 지향점이고 ESG는 실천적 방법론이다. 따라서 ESG 조례는 별도 제정하는 것이 맞다.

동대문구청 홈페이지에 'DDM 청년창업센터 유니콘' 으뜸 창업 아이디어 챌린지 공모전 분야에 ESG가 유일하게 등장한다. 2건은 서울시 사업 소개다. 9대 동대문구의회는 시설관리공단을 대상으로 한 제315회 임시회 행정기획위원회(2022.7.22)에서 의원 질의 1, 2022년도 행정사무 감사에서 시설관리공단 답변 1건이 유일하다. ESG에 대한 환경은 미약한 수준이다.

기업경영에서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됐다. ESG를 실천하지 않는 기업은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 최악의 경우 도산의 위험에 빠질 정도로 구매자 의사표시가 명확해지는 시대다. 이런 현상은 기업뿐만 아니라 행정에도 적용되고 있다. ESG 제도를 외면하고 실천하지 않는 지자체에 대한 주민의 평가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지역 내 중소기업의 공급망 관리를 위해서라도 동대문구가 나서야 할 시기다.

 

양세훈 박사

(본지 논설위원, 한신대학교 대학원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