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의 창업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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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군인의 창업 준비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10.17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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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보훈청 제대군인지원센터 조재영 창업지원팀장
제대군인지원센터 조재영 창업지원팀장
제대군인지원센터 조재영 창업지원팀장

창업 준비는 창업 아이템 발굴부터 사업시작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개인의 능력과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창업준비에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다보면 자신의 창업준비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체계적인 창업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면 창업준비단계를 알아보자.

1단계는 아이디어 발굴 및 선별이다. 창업을 통해 자신이 이루려는 목표를 정의하고 나면 자신의 상황, 관심사, 경험, 기술, 시장 동향 등을 고려하여 아이디어를 발굴해야 한다. 최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류하면 쉽게 선별이 가능해진다. 그 중 가장 유망한 것들을 선택할 때에는 아이디어의 혁신성, 실행 가능성, 시장 수요 등을 평가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2단계는 시장조사와 경쟁환경 분석이다. 선택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관련 시장을 조사하여 수요와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경쟁업체의 제품을 분석하여 자신의 아이디어와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인 하는 것이다. 시장조사는 이러한 것들에 대한 정보수집을 통해 이뤄지며, 시장조사 결과로 아이디어의 차별성, 시장 적합성, 경쟁 시장의 분석이 가능하다.

3단계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다.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계획수립 단계로서 자원 할당, 일정 관리, 마일스톤 설정 등이 포함된다. 사업 수익 모델, 주 고객층, 가치 제안, 고객 관계, 유통 채널 등을 고려하여 모델을 개발하고 수익 발생과 비용 구조를 분석하여 사업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은 사업계획서 작성, 아이디어 및 시장 분석, 비즈니스 모델, 경쟁 전략, 재무 계획 등을 상세하게 정리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통해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와 시장조사를 통해 파악된 고객의 분류 및 타겟 시장의 크기, 경쟁사 분석, 고객의 요구와 고객에게 소구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인지적 위치를 기술한다. 이후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세한 내용과 기능을 소개하고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운영 및 조직 구조에 있어서의 경쟁전략, 수익 모델, 예상 수입 및 지출, 이익 예측 등의 재무적인 부분도 계획한다. 초기 자본 투자와 수익 달성까지의 경비 등도 포함되어야 하고, 발생할 수 있는 예상 위험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그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업의 진행 상황을 표시하고, 시기별 주요 단계를 설정한 마일스톤을 만들어 수단적목표와 최종목표를 구분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가치를 강조하여 작성하며 투자자나 협력사에게도 제시할 수 있는 명확하고 타당하게 만들어야 한다.

4단계는 자금 조달과 금융 계획이다. 창업자금 조달방법을 검토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되 자신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자금 조달 옵션을 고려하여 금융계획을 세워야 한다. 자기자본투자는 사업주 개인 자금이므로 대출에 비해 위험이 낮지만 대부분 본인 자본만으로 시작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가족 또는 지인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에는 만일의 사태를 감안하여 계약서나 협의서 등을 작성해야 하고 은행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대출상환 계획과 이자율 등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근래에는 각광받고 있는 방식은 사업계획서를 투자자들에게 제시하고 주식이나 지분을 제공하여 투자자를 유치하는 방법으로 엔젤펀딩이나 벤쳐케피탈을 통한 투자발표회를 통해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받을 수 있다. 사업의 성향, 지역적 특성, 산업정책에 따라 정부 지원금 및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정보는 대개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5단계는 법적 및 관련 절차 확인이다. 사업 등록, 라이선스 획득, 세금 신고 등과 같은 법적인 절차와 요건을 확인·준비하고 지역과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규제와 요구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주무관청과 국세청에서 확인할 수 있다.

6단계는 팀 구성 단계로 필요한 역할과 전문성을 갖춘 팀원을 찾거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아이디어를 함께 실행할 수 있는 팀을 구성한다. 멤버들은 함께 사업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공통 목표를 가지고 작업하면서 의지와 동기부여가 강화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할당하여 업무의 혼란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협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때 각자의 강점을 고려하여 역할을 분담하면 팀의 다양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7단계는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이다. 제품을 개발하고 설계하거나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테스트를 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초기 개념을 구상하고 상세한 설계 단계로 진입하며 제품의 기능, 구조, UI/UX 등을 설계하고 문서화할 필요가 있다. 초기 디자인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아이디어의 구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실제 동작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8단계는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획득 및 유치를 위한 판매 전략과 채널을 계획하는 것이다. 전략 수립 후 이에 대한 시험을 위해 시험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한다.

마지막 9단계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지막 개발을 완료하고 실제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다.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제품을 판매하며 사업을 실행하는 것으로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며 개선사항을 확인, 반영해야 한다.

제대군인이 창업을 준비하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지만, 군 생활에서 얻은 교훈과 기술을 비즈니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전직 과정에서 어려운 취업시장의 대안으로 창업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기에 모험에 가까운 여정이겠지만,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한다면 반드시 성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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