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반려식물 관리부터 체험·전시까지 ‘식집사’ 마음 홀린다
상태바
양천구, 반려식물 관리부터 체험·전시까지 ‘식집사’ 마음 홀린다
  • 강서양천신문사 김애진 기자
  • 승인 2023.10.2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목공원 식물쉼터 개장, 식물 관리 상담,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 개최

양천구는 구민들이 일상에서 반려식물이 주는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식집사(식물+집사의 합성어)’들을 위한 반려식물 관리부터 체험 전시까지 다채로운 동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목공원 식물쉼터를 방문한 구민이 식물 관리 방법을 상담받고 있다. 사진=양천구
오목공원 식물쉼터를 방문한 구민이 식물 관리 방법을 상담받고 있다. 사진=양천구

 

운영 프로그램은 식물쉼터 운영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 개최 등 3가지 분야다.

최근 부분 개장한 오목공원 회랑에 위치한 식물쉼터에는 반려식물과 정원용품이 전시돼 있으며 반려식물 관리, 상담, 치료 등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이 이뤄져 주민들이 도심에서 식물과 함께 명상과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이나 회사에서 키우는 반려식물 관리에 대한 고민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주 2(·금요일) 진행되며, 신월동에 위치한 양천도시농업공원 반려식물클리닉과 연계해 그동안 거리가 멀어서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던 주민들도 이제는 오목공원 식물쉼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식물쉼터 상담은 전문가와 1인당 40~50분 동안 이뤄지며, 상담 신청은 구청 홈페이지 또는 유선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서울시 최초로 시행한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도 지난해 시범 운영을 거쳐 큰 호응 속에 운영하고 있다. 원예 전문가들이 복지관, 아파트 등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주민과 기관 이용자에게 분갈이 방법, 반려식물 병충해 진단, 관리법 등 재배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으로, 올해 상반기에는 6개소를 방문해 230여 세대를 대상으로 680여 건의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하반기는 10일부터 신정동, 목동 공동주택 총 5,000여 세대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는 반려식물을 활용한 기획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으로, 1013일 파리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는 홀로 생활하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과 활력 증진을 위해 구가 지난 5월부터 추진한 반려식물 기부 및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열린다.

주민들의 기부와 공원의 친구들(텃밭친구)이 관리한 화분은 그간 어르신 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주거 취약지역 거주자 등 총 380명에게 제공된 바 있다. 그중 100개의 반려식물이 이번 반려식물 동행 예술제에 전시되며, 동시에 다육이 체험 등 다양한 반려식물 심기 프로그램이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주민들과 반려식물 문화를 공유하고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건강한 반려식물 문화·체험 콘텐츠 경험을 통해 정서적 교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앞으로도 구민의 일상을 더욱 풍부하게 채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여가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 운영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