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복자 의원, 공기업·출연기관 경영평가제도 개선 토론회 성료
상태바
신복자 의원, 공기업·출연기관 경영평가제도 개선 토론회 성료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11.0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성격 따른 유·불리 문제, 단기성과 집중 지표 개선 등 의견 개진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신복자 의원(국민의힘, 동대문4) 주관으로 지난달 27일 오전 10시 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 공기업·출연기관 경영평가제도 주요 이슈 및 발전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서울시는 2004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산하 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 제도를 도입해, 현재 6개 투자기관(공기업)20개 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경영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경영평가 제도의 주요쟁점을 짚어보고 더 나은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김창진 가치경영원 박사가 발제를 맡고, 이형규 서울특별시 공기업담당관, 류숙원 지방공기업평가원 연구위원, 황민섭 서울연구원 연구기획실장, 강상원 서울시립대 초빙교수가 토론자로 나섰으며, 김병관 아주대 사회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었다.

발제자로 나선 김창진 박사는 출연기관 특성에 부합하는 평가제도 개선 시민이 체감하는 창의·혁신 성과창출 독려방안 서울시 정책성과 제고를 위한 사업성과지표를 경영평가 제도개선을 세 가지 쟁점으로 제시했다.

패널로 참석한 전문가들은 기관의 규모나 성격에 따른 평가 유불리 문제 동일한 지표의 이중·삼중 평가로 과도한 감점요인 개선 장기적 목표보다 단기성과에 매몰된 지표 법정평가기준 시한 미준수 기관과 기관장 평가결과 연계 강화 등 경영평가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편 토론회를 주관한 신복자 의원은 "경영평가제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산하기관이 본연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하여 시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데 있다", "경영평가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토론회에서 개진된 의견들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