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보건소, 토요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강서구보건소, 토요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 운영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1.1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연클리닉, 출산준비교실, 응급처치교육 등 5가지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강서구는 평일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토요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 슬기로운 보건소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금연클리닉, 임신 전·후 건강관리, 부부 출산준비교실, 응급처치교육, 대사증후군 관리 등 5가지로 구성됐다.

강서구보건소 금연클리닉
강서구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클리닉은 금연상담 서비스와 금연보조제를 제공해 성공적인 금연을 지원하며, 금연 결심자를 대상으로 매월 2·4주 토요일 보건소 2층 금연클리닉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임신 전·후 건강관리는 가임기 남녀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매월 둘째 주 토요일 보건소 1층 모성실에서 열린다. 임신 준비 지원 검사, 임신 초기 검사, 태아 기형아 검사, 엽산제 지원 등 건강한 임신·출산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부부 출산준비교실도 새롭게 문을 연다. 임산부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임신·출산·육아 관련 지식을 제공해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돕는다.

이은영 국제모유수유 전문가가 임신 중 자기 관리와 태교 방법, 성공적인 모유수유 방법, 신생아의 특성과 남편의 역할 등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교육한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 보건소 4층 시청각실에서 열리며,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응급처치교육은 구민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다. 기초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나눠 심폐소생술 등 사전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이다. 전문 응급처치 강사가 짝수월 넷째 주 토요일 보건소 4층 시청각실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대사증후군 관리는 20~64세 지역 주민과 강서구 소재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이환 감소를 위한 1:1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월 2·4주 토요일 보건소 2층 대사증후군 관리센터에서 진행한다.

강서구보건소 건강관리과 또는 의약과로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오영욱 강서구보건소장은 평일에 시간 내기가 힘든 주민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토요 건강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보건소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발굴·운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