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복잡한 복지서비스 신청 ‘맞춤형통합조사’로 한 번에 해결
상태바
관악구 복잡한 복지서비스 신청 ‘맞춤형통합조사’로 한 번에 해결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1.1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적지원 못 받는 경우, 정부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연계 지원책 적극 마련
맞춤형통합조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주민
맞춤형통합조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주민

세상에 나 홀로 남겨졌다는 생각에 매일같이 우울하고 눈물만 나왔습니다. 이런 저에게 진심어린 마음으로 손을 내밀어준 관악구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마음을 표하는 A씨의 입가에는 한결 편안한 미소가 번졌다.

관악구에 거주하는 A씨는 우울증으로 직장에서 쫓겨나 생계의 어려움이 많았지만 어릴 적 헤어진 모친의 재산으로 인해 정부의 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절망에 빠진 A씨에게 손을 내민 것은 바로 관악구 복지 담당 공무원이었다. A씨의 안타까운 상황을 접한 구는 발 빠르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했으며, 그 결과 A씨는 생계 의료 주거급여 지원과 더불어 정신보건센터에서 전문적인 치료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재외국민 B씨 역시 고향인 한국으로 돌아왔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주거지 마련도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구의 적극적으로 복지서비스 연계로, 따뜻한 보금자리와 생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관악구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조사 서비스를 실시, 어려운 환경에 처한 주민들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맞춤형 통합조사 서비스는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취약계층을 발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공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기존의 복지서비스는 각 서비스마다 복잡한 신청 기준으로 인해 중도에 신청을 포기하는 주민들이 많았으나, 구는 맞춤형 통합조사 서비스실시로 이를 예방하고 있다.

구는 정부의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긴급지원 자원연계 사례관리 등 다양한 민간자원을 연계하고 있다.

또한, 구는 맞춤형급여 안내(복지멤버십)’를 실시하여 선제적으로 지원 대상에게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7년 만에 생계급여 선정기준이 기준중위소득의 32%로 상향되고, 병원비로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의 경우 의료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되어 주민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이 필요한 복지급여를 선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맞춤형 통합조사를 적극 추진하겠다, “앞으로도 주민이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조성하도록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