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의회 ‘5분자유발언’으로 구정 현안 제시
상태바
성동구의회 ‘5분자유발언’으로 구정 현안 제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4.02.2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심 · 장지만 · 이현숙 · 정교진 의원

성동구의회(의장 김현주) 이영심, 장지만, 정교진, 이현숙 의원이 지난 20일 개회한 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먼저 이영심 의원은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자고 말했다.

이영심 의원은 “지구온난화와 엘리뇨 현상 등으로 폭우, 폭설 등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다”며, “집 찬장 속에 잠자고 있는 텀블러 사용으로 지구를 지키고 생명을 살리는 생활 습관 실천에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기후변화의 영향을 느끼는 첫 번째 세대이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마지막 세대임을 기억해 주시길 바란다”며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경각심을 알렸다.

다음으로 장지만 의원이 복지·체육·문화센터 등 개별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를 상호 연계해 효율성을 제고 할 것을 제안했다.

장지만 의원은 “현재 성동구는 구민 종합 체육센터, 복지관 등 8개 시설에서 총 19대의 셔틀을 운행하고 있지만 각기 따로 운영하다 보니 개별시설마다 운행하는 노선이 중복되고, 이용주민 위주의 제한된 탑승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관내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 누구나 모든 셔틀을 탑승할 수 있도록 통합 운행한다면 주민의 이동 편의를 증진 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이동 편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각 문화시설 활성화와 주민 만족도도 향상될 것”이라며 셔틀버스 운행 연계방안을 건의했다.

이어 이현숙 의원이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지원 및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이현숙 의원은 “그동안 복지사각에 처해 있던 경계선 지능인은 낮은 학습능력과 사회부적응으로 취업과 자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경기도, 서초구, 금천구, 동대문구 등 예시한 타 구의 사례를 바탕으로 성동구도 경계선 지능인 생애주기별 실태조사를 실행하여 지원계획수립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난립 되어 있는 각종 센터의 연계성과 통폐합을 통해 연령별, 대상별로 다양한 직업훈련과 취업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마련하는 등 자립에 필요한 여건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정교진 의원은 성동문화재단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내부승진제도 시스템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교진 의원은 “2015년 설립된 성동문화재단은 8개 팀, 170여 명의 직원이 본연의 위치에서 주민의 문화복지를 위해 성실히 근무하고 있지만 지금의 인사시스템에서는 팀장 이상으로는 승진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본부장 자리는 내부 자체 승진이 아닌 퇴직공무원이 채용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적재적소에 인재를 잘 쓰기 위해 아래부터 현장에서 업무를 익히며 올라온 직원들이 공정한 승진이 보장되도록 자체 승진 제도 도입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