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지 시의원, ‘늘봄학교’ 시행 앞두고 저조한 학교 참여율에 우려
상태바
채수지 시의원, ‘늘봄학교’ 시행 앞두고 저조한 학교 참여율에 우려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3.0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돌봄 위해 교원 부담 완화 및 충분한 인력 지원 등 당부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채수지 의원(양천1, 국민의힘)이 지난달 26일 제322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을 대상으로 한 질의를 통해, 3월부터 시행되는 서울형 늘봄학교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한 방안 마련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늘봄학교는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정규수업 시간이 아닌 시간에도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는 제도다. 방과후 교실과 돌봄교실을 통합한 형태로, 올해 1학기부터 첫 시행해 2026년에는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런데 정작 3월부터 늘봄학교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서울 내 신청 학교는 38개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535개 공립 초등학교 중 6.8%에 불과한 수치다.

채수지 의원(왼쪽)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채수지 의원실
채수지 의원(왼쪽)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채수지 의원실

 

채수지 의원은 조희연 교육감에게 개학을 코앞에 두고 150개 학교를 추가 모집하겠다고 했는데, 어떠한 방안을 가지고 있는가를 물었고, 조 교육감은 교원들의 이해와 학부모의 이해가 충돌하는 부분을 조화롭게 해소하기 위해 일선 학교장이 중심을 잡아 추진하도록 하는 한편, 공간 배치 효율화를 지원하면서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 의원은 서울지역 늘봄학교 지정이 늦어지면서 교실 확보와 프로그램 시행, 인력 확보 등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며, 인력 공백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교원의 역할과 늘봄학교의 운영은 당연히 분리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부에서 개발 및 지원하고 있는 민관 협력 프로그램 활용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채 의원은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이 85%에 달하는데, 이는 교육보다 돌봄에 초점을 둔 경향으로 보인다여러 형태의 돌봄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학부모가 가장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은 학교다. 때문에 각별히 안전하고 행복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은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