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문화재단, 일터로 찾아가는 공공도서관 편의성 확장에 가속화
상태바
성동문화재단, 일터로 찾아가는 공공도서관 편의성 확장에 가속화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4.03.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구 구립도서관-관내 11개 협약 기관 종사자 및 이용자 맞춤 단체 도서대출
- 일터를 행복한 쉼터로 만드는 공공도서관 편의성 확장으로 N분 생활권 조성

성동구 구립(성동, 용답, 무지개, 숲속)도서관에서는 관내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방서, 경찰서 등 11개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관과 지역공동체 일터에 공공도서관 서비스 편의성을 확장하고자 찾아가는 ‘열린도서관 동네방네’를 운영한다.

‘열린도서관 동네방네’는 바쁜 일로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관내 기관이나 지역공동체에 근무 중인 종사자와 이용자 대상으로 직군에 전문성을 강화하는 직무관련 희망도서나 경제, 건강, 취미 등 추천도서를 비치하여 일터에서도 쉽게 성동구 구립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체 도서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성동구 구립도서관으로 기증된 책이나 과월호 잡지 중 기관에 필요한 도서를 재기증 하는 ‘도서기증’서비스를 진행한다.

특히 기관과 지역공동체에 필요한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성동구의 가사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성동행복한돌봄’에 근무 중인 가사관리사 대상으로 감정노동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마음치유 프로그램, ‘성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근무하는 장애인 활동 보조사와 장애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그림책 힐링 프로그램, ‘어바웃엠협동조합’ 조합원과 이용자를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팝업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 외에도 독후 활동, 저자와의 만남, 그림책 테라피, 도서관 견학 등 맞춤형 프로그램 등 일터에서도 열린도서관을 구현하고 지역 내 독서문화 생활화에 적극 지원한다.

성동문화재단 정원오 이사장은 “치열하게 살고 있는 구민들의 일터에서 책으로 휴식하고 치유받을 수 있는 쉼터가 되도록 일상 가까이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겠다.”라며, “공공도서관 편의성을 확장하고 지역공동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N분 생활권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성동구 구립도서관 ‘열린도서관 동네방네’ 프로그램은 관내 협력 기관 11곳에 도서 3천여 권을 기증 및 도서대출 서비스 제공하고 기관 협력을 통해 <그림책과 친구들>, <그림책 테라피>, <도서관 견학>, <정리수납 교육>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민들의 독서문화 형성에 이바지했다는 점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성동구 구립도서관 ‘열린도서관 동네방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립도서관으로 문의(02-2204-7599)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