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후보 인터뷰
상태바
관악(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후보 인터뷰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3.20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후보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후보

1.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된 계기와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이유는?

윤석열 정부의 시대 역행적 국정 운영 철학실종된 정책으로 대한민국은 위기에 빠졌습니다. 민주주의는 후퇴했고 민생경제는 폭망했으며, 국격은 추락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독단이 대한민국의 위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고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구하는 선거입니다. 무능한 윤석열 정부가 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유능한 대안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또한, 지난 4년의 의정활동 성과로 관악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변화를 잘 마무리하고 관악을 특별한 도시로 만드는 것이 앞으로의 소망입니다.

 

2. 자신만의 강점과 전문성은?

경력과 실력입니다. 경력으로는 자랑스러운 대통령 세 분을 모셨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행정관,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일자리 수석을 거쳤습니다. 청와대에서 쌓은 정책조정과 기획 경력은 국회의원직을 수행하며 성과를 내는데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실력은 성과로 증명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일자리 수석 당시, 광주형 일자리를 완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신림창업벤처밸리, 신림상권르네상스 등 관악의 경제지도를 통째로 바꾸는 데 이바지했다고 자부합니다. 덧붙여, 꾸준함도 제 강점입니다. 학부모 간담회를 30여 차례 진행하고 관내 학교교육환경 개선의 공로를 인정받아 우리 지역 학부모와 학교로부터 23개의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학교도서관이 카페처럼 바뀌어서 집에 가기 싫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뿌듯합니다.

 

3. 어떤 정치인이 되고 싶은지,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은?

정치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세상의 변화는 정책 입안 및 제도개선을 통해 이끌어진다는 점을 청와대 재직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저는 창업국가 완성 양질의 일자리 창출 탄소중립 실현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불평등해소 완화를 아젠다로 삼고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크고 작은 성과를 냈습니다.

22대 국회의원이 된다면 ‘5대 아젠다실현을 위한 입법 활동에 더욱 매진해 세상을 좀 더 낫게변화시킨 정치인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언제든 찾으면 만날 수 있고 대화가 통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습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라면 주민분들이 찾으면 달려가고 그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난 4년간 110여 차례 민원의 날을 치르며 민원을 듣고 해결해드리는 것에 앞장서 왔습니다.

 

4. 지역의 주요 이슈는 무엇이라 생각하며,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경전철 난곡선 착공입니다. 경전철 난곡선은 제21대 국회 임기를 시작한 ’20년에 국토교통부 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승인 그리고 202110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해 현재까지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제 임기 내 본격적으로 추진 되어 급물살을 탄 사업인 만큼 제 손으로 마무리하고 완성 짓겠습니다.

경전철 난곡선 개통의 키(Key)는 기획재정부와 서울시가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재정부와 서울시의 경전철 난곡선 건설 추진 의지를 공고히 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국정감사 등의 공식 석상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경제성뿐만 아니라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경전철 난곡선 사업의 당위성을 강조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에서는 서울시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습니다.

 

5. 선거에 당선된다면 꼭 추진하고 싶은 정책, 주요 공약 소개?

코로나19 시기 대출로 빚더미에 앉은 자영업·소상공인의 이자 부담을 낮추고 필요하면 탕감수준의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벌어졌던 전세사기 피해자에 대한 선보상 후구상특별법 개정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에서는 신림창업벤처밸리 시즌2로 벤처·스타트업 1000개 유치, 신림상권르네상스 시즌2 선순환 구조의 상권 조성을 통해 지역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광주형 일자리에 이은 관악형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경전철 난곡선, GTX-D 5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등으로 관악을 서부권 교통의 중심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6. 이번 선거에 임하는 각오와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40년 가까이 관악에서 살고, 날씨 좋을 때 도림천 산책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서림동 주민입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관악주민 여러분의 압도적인 지지와 성원 덕분에 국회의원으로 당선됐고, 신림창업벤처밸리조성 신림상권르네상스 교통소외지역 탈피 주거환경개선 양질의 교육환경 구축 등 지난 4년간 관악주민들의 크고 작은 소망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했습니다.

요즘 주민들과 소통하다 보면 과거와 다르게 관악구와 우리 주변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관악구의 단절 없는 발전과 관악구를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실력에 경험을 더한 노련한 의원이 필요한 때입니다. 주민과 소통하며 관악발전을 이끌어 낼 힘 있는 재선, 성과 내는 정치, 구호가 아닌 실력으로 관악의 특별하게 만들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