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1인가구 지원사업 공모에 4개 사업 선정
상태바
관악구, 1인가구 지원사업 공모에 4개 사업 선정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3.2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 만나고, 마음 다지고, 관계 넓히고, 1인가구에게 필요한 맞춤형 복지 선정
1인가구에 관심 있는 민간단체 및 기관에게 참여기회 제공하여 협력체계 구축
관악구청 청사 전경
관악구청 청사 전경

관악구는 올해도 관악구 1인가구의 특색 및 욕구를 반영한 사업을 발굴하고자 관악형 1인가구 지원사업공모를 실시, 4개의 특색있는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공모는 1인가구 지원에 관심이 있는 비영리법인, 비영리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올해 선정된 사업은 같이, 가치 찾으러 관악 청룡, 꽃길로 잇다 쓰리고(Go) 2함께하면 더 좋은 관악투게더 이다.

같이, 가치 찾으러 관악은 노인 1인가구를 대상으로 유언장 작성 등 웰다잉 교육 및 활동을 진행하여 죽음에 대해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 보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사진 자서전 제작과 자서전 전시회 개최를 통해 서로의 삶을 공유하고 지역주민과도 교류하는 기회를 갖는다.

청룡, 꽃길로 잇다는 고립감을 느끼는 노인 1인가구가 생일잔치를 통해 지역주민과 만날 기회를 제공한다. 노인 1인가구가 참여해 생일을 맞은 지역주민 1인가구의 가정에 방문하고 생일을 함께 축하한다. 이와 더불어 생일축하 선물인 꽃바구니 제작과 끈공예, 가죽공예 등 다양한 공예활동을 직접 해보면서 새로운 취미활동을 제공한다.

쓰리고(Go) 2는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모에 선정됐다. 우선 주택가, 고시원을 방문해 중장년 남성 1인가구를 발굴하고 1기 참여자들과의 만남을 가진다.

임상심리사와 함께하는 개별 심리검사와 아로마, 감정카드를 활용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탁구, 요리교실 및 추석에 직접 조리한 음식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활동도 가져 참여자들 간의 교류뿐만 아니라 이웃과의 만남도 갖는다.

함께하면 더 좋은 관악투게더는 청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집밥 등 평소 관심 있는 주제로 모임을 구성해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1인가구가 직접 계획해 떠나보는 나들이 모임을 진행하여 참여자들 간에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지정책과 관계자는 지난해 공모사업을 통해 1인가구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며 사업의 필요성을 절감했다올해도 1인가구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사업추진을 통해 1인가구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