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민생경제 회복 위해 올해 1만 2,100명 일자리 만든다
상태바
관악구 민생경제 회복 위해 올해 1만 2,100명 일자리 만든다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3.2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일자리정책 종합계획’ 수립 일자리 1만 2,100명, 고용률 66.9% 달성 목표
관악S밸리 조성, 공공일자리 서울 최대규모 제공 등 5대 핵심전략 19개 실천과제 추진
지난해 개최한 관악구 온-오프 취업박람회 현장
지난해 개최한 관악구 온-오프 취업박람회 현장

관악구는 ‘2024년 일자리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미래, 혁신 일자리 창출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관악구는 올해 12,100명의 일자리 창출이 목표다. 이를 위해 구는 관악S밸리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통한 민생안정 지역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회복 미래인재 청년의 자립, 정착지원 일자리의 질적 향상 노력 등 5대 핵심 전략 19개 실천 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관악S밸리 창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미래·혁신 일자리 창출전략으로 우수한 벤처, 창업기업을 유치하고 성장과 안착을 유도하여 지역 내 혁신일자리를 창출한다.

그간 구는 벤처 창업 인프라를 운영하여 126개 기업, 1,014명에게 창업공간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창업 HERO-1’과 서울대 연구공원 943동에 273명의 창업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스타트업 스케일 업데모데이연계 오픈 이노베이션 창업페스티벌 개최 펀드 운영 등 우수한 벤처,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과 투자유치를 돕는다.

다음으로 미래인재 청년의 자립, 정착 지원전략으로 청년층이 취업 등 자립 후에도 지역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지난해 4월 개관하여 청년 지원 통합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관악청년청을 지속 운영하고, 청년 구직역량 강화를 위해 취업 멘토링과 컨설팅 면접이미지 컨설팅 스튜디오 4차 산업 IT 청년인재 양성과정 운영 으뜸관악 청년통장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 구는 구직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절감하고자 청년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과 청년들의 시공간 제약 없이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청년 건강지킴이사업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취약계층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통한 민생안정전략으로 취약계층의 구직지원을 통한 일상생활의 안정을 도모한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역시 서울 지역 최대규모로 강감찬 관악형 민생안정 일자리등 사업을 추진하여 1,388명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서울형 뉴딜일자리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직업교육훈련 아카데미 등을 추진하여 208여 명의 구직자에게 지역 맞춤형 일자리 기회를 제공한다.

구는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사업체와 구직자를 연계하고자 연중 구청 1층에서 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4월부터 서울대입구역과 신림역에서 현장 취업상담실운영, 10월에는 오프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지역 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회복전략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도 힘쓴다.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골목상권 상인대학 상인 스터디그룹 활동 지원 핵심점포 발굴, 육성사업 관악형 아트테리어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등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이외에도 지역 내 소비촉진 유도를 위해 관악사랑상품권 발행 골목상권 축제 별빛 신사리 상권 르네상스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특히, 이달에는 서울시 상권 육성사업인 ‘2024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공모에 샤로수길이 선정되어, 3년간 최대 30억을 투입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상권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일자리 목표를 109% 이상 초과 달성하며,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2년 연속 수상을 하는 큰 성과를 얻은 바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 “앞으로도 경제구청장으로서 다양한 경제, 일자리 정책을 펴 주민이 행복하고 잘사는 관악 만들기에 아낌없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