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신∙문의 광진톡톡] 동네방네 골목산책
상태바
[연∙이∙신∙문의 광진톡톡] 동네방네 골목산책
  • 이윤규 기자
  • 승인 2024.03.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4년 여섯번째 골목이야기_자양역(구, 뚝섬유원지역)과 노룬산시장

-뚝섬:조선 태조 큰 독기(纛旗, 소꼬리나 꿩꽁지로 장식한 큰 깃발)가 강류를 따라 지금의 뚝섬 부근으로 떠내려오자, 나라에서 독제소(纛祭所)를 설치하여 봄, 가을로 제사를 드린 데서 유래.

-뚝섬유원지:1940년대 큰둑이 장마에 사라져, 독립운동가들이 둑을 복원하여 민족의 상징을 부활시키려 하였으나, 일본인들이 저지하여 유원지가 지어짐.

-뚝섬한강공원:1982~1987년 한강종합개발 사업으로 한강공원들이 지어지며, 1992년 `뚝섬한강공원`이라는 지명 결정.

여섯번째 골목산책이야기는 자양역(구, 뚝섬유원지역)과 노룬산시장입니다.

2024년_자양역
2023년_뚝섬유원지역

자양역은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3동과 자양4동에 걸쳐 위치한 서울지하철 7호선의 지하철역입니다. 청담대교 하부를 통하여 청담역과 연결되어 청담대교의 복층을 그대로 이어받아 지상역임에도 불구하고 도로가 역 위에 놓여 있어 대한민국의 지하철역 중 유일한 구조라고 합니다. 이 역이 지상역이 된 이유는 지하로 뚫을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양역을 지을 때에는 5호선 건설 때처럼 한강 하저터널을 건설할 예정이었는데 이 역을 지하에 지었다면 한강변의 환풍구(배기구)가 뚝섬유원지 쪽으로 솟아서 뚝섬유원지 인근에 심각한 대기오염이 발생되기 때문에 뚝섬유원지가 폐지될 것으로 예상한 서울특별시 측의 반대로 백지화가 되었으며, 대신 동부간선도로 강남 구간 및 강변북로와의 연계를 위한 한강 교량계획과 합쳐져 1층에는 7호선 철교, 2층에는 동부간선도로가 지나는 현재의 청담대교가 계획되었고 이에 따라 자양역은 지상역이 되었습니다. 지하에서 지상으로 변경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맞닥뜨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1992년에 결정된 정식 역명은 자양역이었지만 광진구 측에서 뚝섬한강공원을 홍보하기 위하여 개통 이전인 1997년에 뚝섬유원지역으로 개명을 요청하였고, 그대로 정식역명으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한강종합개발로 한강공원이 조성되며 뚝섬유원지에서 뚝섬한강공원으로 지명이 변경되었으나, 한강공원을 홍보하기 위하여 1997년에 뚝섬유원지역으로 명명되었습니다. 뚝섬유원지라는 명칭이 뚝섬한강공원으로 변경되었고 2008년 노유동이 자양동으로 통합되면서 구민들의 역명 개정 요구가 있었으며, 지하철 2호선인 뚝섬역과 역명이 비슷해 혼동을 주어 지속적인 개정 민원이 있어서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2023년8월1일부터 18일까지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의 역명을 공모했습니다. 우리 연이신문의 4명의 건축사도 각각 자양한강역, 자양한강공원역, 자양역, 한강자양역으로 공모에 참여하였는데 서울시 지명위원회 심의를 걸쳐, 2024년2월29일에 `자양역(뚝섬한강공원)`으로 역명 개정을 확정 고시했습니다. 이로써 영업 개시 24년 만에 처음 계획한 역명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도시비우기
도시비우기
도시비우기

자양역 근처을 산책하다 보니 보도며 계단 아래에 자전거들로 가득 찬 모습을 보며 도시비우기 공모에 참여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작년 2023년 5월쯤 광진구에서 “함께 모은 생각, 더 나은 행복광진”이란 주제로 온라인 정책방 특별공모를 한다고 해서 골목 산책과 겸해서 연이신문의 4명의 건축사들은 공모주제인 안전하고 깨끗한 광진을 위한 도시비우기 아이디어와 다시 오고 싶은 합(HIP)한 광진을 위한 관광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안했었습니다.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광진을 알리는 일이라 우리는 건축사로서 의미있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기억해 봅니다.

도시비우기
도시비우기
도시비우기

노룬산은 서울 성동구 노유동(지금의 자양동)에 있던 동산 이름이라고 합니다. 노룬산을 노유산이라고도 하는데, 뚝섬에 제방이 있기 전 이곳에는 잔디가 깔려 있던 곳이라고 합니다. 가을이 되면, 샛노랗게 물든 잔디가 장관을 이뤄 사람들이 누런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지금은 사라지고 이름만 남아 누런산이 ‘노룬산’이란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곳이 샛노랗게 물든 잔디가 장관이었다니 상상이 안되지만 그 시절 화려했던 풍경은 비록 사라졌지만 이름은 남았기에 존재가 더욱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7호선 건대입구역에서 자양역쪽으로 걸어오다 보면 중간쯤 우측 뚝섬로에 노룬산 골목시장이 나타납니다. 노룬산 골목시장은 1970년대 초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시장이라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40여년전인 1971년 8월1일 개설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주변에 아파트 단지 및 주택들이 밀집되어 있어서 유동인구가 많은 편입니다. 인근에 건국대학교 등 대학가와 인접해 있어 젊은 층의 고객층도 많이 확보하고 있고, 채소, 과일, 생선, 정육, 반찬류, 떡집, 건어물, 의류, 잡화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다른 사장과는 다르게 축산물 코너가 특화되어 있어서 고기를 사러 오는 손님들이 많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상인회 사무실 내에 스마트폰 충전소 설치, 무로 와이파이존 구축, CCTV설치 등 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점포 수가 총 140개이며, 이 중 100개 이상의 점포가 직접 생산자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도소매 형태의 매장이라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매월 둘째주 금요일마다 `어울림 한마당`이라는 행사를 개최하는데, 이때 경품 추첨행사 뿐만 아니라 노래자랑, 댄스경연대회 등 다채로는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재래시장인 남대문 시장처럼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곳은 아니지만, 그만큼 더욱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기도 합니다.

우리 연이신문의 4명의 건축사들은 뚝섬유원지역 역명 변경 공모 및 안전하고 깨끗한 광진을 위한 도시비우기와 다시 오고 싶은 힙(HIP)한 광진을 위한 관광 콘텐츠 등 신박한 아이디어를 건축사의 시선으로 제안하였으며, 앞으로도 광진구 구석구석, 골목골목을 산책하며 광진구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