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4.04.0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원실 내 폭언, 폭행 등 위법행위로부터 방문 민원인과 담당 공무원 보호
- 구청 행복민원실을 시작으로 관내 17개 전 동주민센터에서도 실시 예정

성동구가 지난달 26일 민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성동경찰서와 연계하여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악성민원인이나 주취자 등에 의해 폭언, 폭행, 기물파손 등 위법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한 가상 시나리오에 따라 구청 1층 행복민원실에서 진행되었으며, 사전에 부여된 각자의 역할을 신속하게 수행하여 위협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실시되었다.

'민원실 비상대응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사전에 비상대응반을 편성하고, 공무원 개개인이 반별 임무에 따른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숙지하여 위협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성동경찰서는 민원실과 긴밀한 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신속한 현장 출동과 적절한 상황개입을 통해 사태가 악화되기 전에 악성민원인 등을 적절히 진정 또는 제압할 수 있도록 훈련하였다.

또한, 이번 모의훈련은 지난해 5월부터 구에서 민원접점부서 및 17개 동주민센터에 보급한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를 적극 활용하여 동영상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는 과정도 훈련의 일부로 포함하여 이후에 진행될 수 있는 '특이민원에 대한 법적대응'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는 이번 구청 행복민원실 훈련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관내 모든 동 주민센터에서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성동구민뿐만 아니라 성동구청 및 관내 동 주민센터 민원실을 이용하는 모든 민원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성동구가 3월 26일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