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플랫폼 종사자 근무 환경 개선과 복지 증진에 앞장서다
상태바
관악구, 플랫폼 종사자 근무 환경 개선과 복지 증진에 앞장서다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4.0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공모사업 선정, 국비 3천8백여만 원 확보 구비도 추가 확충 지원 나서
이동노동자 24시간 이용 가능 쉼터, 이륜차 무상점검 서비스와 안전용품 배부 등
관악구청 청사 전경
관악구청 청사 전경

플랫폼 종사자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노동을 제공하고 보수를 받는 사람을 의미하며, 가사서비스 노동자 배달, 대리운전기사 등 이동노동자 등이 대표적이다.

관악구는 택배기사, 배달기사, 대리운전기사 등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복지 개선에 나선다.

관악구 전체 인구 중 1인가구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61.9%로 서울시 자치구 중 1위이자, 배달서비스 접속 건수도 20227월 기준으로 관악구 신림동이 서울시 자치구 중 1위이다.

지역 특성상 원룸 밀집지역이 많다 보니 1인가구 비율이 높아 배달서비스 이용자와 플랫폼 종사자가 점점 더 밀집하고 있는 반면, 플랫폼 종사자들을 위한 휴게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달 고용노동부의 플랫폼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38백여만 원을 확보했고, 구비도 추가로 확보하여 올해 플랫폼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에 나선다.

먼저 구는 플랫폼 종사자라면 근무 중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배달 수요가 가장 높고 플랫폼 종사자의 왕래가 가장 많은 신림동 지역에 냉난방기 정수기 스마트폰 충전기 공기청정기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이동 중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구는 플랫폼 종사자의 접근성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장소를 선정하고, 4월 중 공사를 시작하여 6월 쉼터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또한, 혹서기와 혹한기에 대비한 이륜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반기 1회 정도 쉼터 또는 관내 정비업체 등에서 제공하고 안전용품도 무상으로 배부한다.

구는 올해 플랫폼 종사자 일터개선 사업 추진으로 날씨 등에 구애받지 않고 근무할 수 있도록 플랫폼 종사자의 근무환경이 더욱 개선되고, 배달기사의 안전한 근무 환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