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들이 철 맞아 식품접객업소 등 현장 점검 강화
상태바
봄나들이 철 맞아 식품접객업소 등 현장 점검 강화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4.04.0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중독 예방·확산 방지 위해 총 406개소 집중 점검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철을 맞아 식중독을 예방하고 주민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고자 음식점 및 위생 취약시설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기온이 상승하는 봄에는 노로바이러스 등 식중독균 증식이 활발해져 식중독이 발병할 위험이 높으며 나들이 등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철저한 식품위생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구는 관내 음식점, 번화가 등에 위치한 식품접객업소 등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선제적 위생 점검을 실시해 식중독 확산을 방지하고 식품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점검 대상은 △관내 음식점 360곳 △배달음식점 등 위생취약시설 30곳 △다중이용시설 내 식품판매업소 16곳으로 총 406곳이다.
동작구청 소속 공무원 14명,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25명 등 총 39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2인 1조로 현장 방문 점검에 나선다.
주요 점검 사항은 △소비(유통)기한 경과 식품 판매·사용·보관 △무신고·무등록·무표시 식품 사용 △조리시설 및 조리기구의 위생적 관리 △종사자의 개인위생 준수 여부 등이다.
점검 시 적발된 위반행위가 경미한 경우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식품위생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실시한다.
앞서 구는 3월 개학기를 맞아 아이들의 먹거리 안전과 직결되는 학교 급식소,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업소, 식품자동판매기 및 음식점 등 총 634곳에 대해 점검을 완료했다.
구는 위반 업소를 대상으로 재점검을 실시해 행정처분 및 시정 여부 등을 확인하고, 봄철뿐 아니라 시기별 점검이 필요한 대상 업소를 선정해 지속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식중독 예방 점검을 통해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식품안전 전반의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