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아트테리어 사업 희망 소상공인 4월 24일까지 모집
상태바
관악구 아트테리어 사업 희망 소상공인 4월 24일까지 모집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4.04.1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지원 규모 확대 240여 개 점포 대상, 내‧외부 아트테리어 최대 200만 원 지원
일반환경개선으로 일원화, 환경개선 분야 확대, 시공절차 간소화, 사후 지원 제공 등

관악구는 올해 더욱 새로워진 아트테리어 사업으로 소상공인에게 새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나선다.

아트테리어는 아트(Art)와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예술가와 소상공인이 협업하여 점포 환경을 개선하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간판 천막 차림표 등 가게 내외부의 공간개선부터 로고 상호명 제품 용기 제작 등 브랜딩까지 소상공인 점포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구는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1,833개 소상공인 점포를 지원해 왔는데, 지난해 아트테리어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대답했고, 98% 이상이 재참여를 희망한다고 대답하여 상인들에게 호응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렇듯 아트테리어 사업은 코로나19 이후로 매출 감소와 풍수해로 인한 경영난 등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가게 분위기를 쇄신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의 희망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아트테리어 사업이 더욱 새로워졌다. 수혜 소상공인과 지원 규모 확대를 위해 아트테리어 전 사업을 일반환경개선으로 일원화한다. 기존에는 일반환경개선사업과 예술가를 매칭하여 수요자 맞춤형 디자인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구분이 되어 있었지만, 구는 점포의 환경개선 수요가 대부분인 현실을 반영하여 상인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그동안 소상공인의 수요가 많고 만족도가 높았던 간판 천막 창문시트 등 환경개선 사업 분야가 더욱 확대되며, 시공 절차가 더욱 간소화된다.

더불어 개선 시설물에 대한 하자보수 기준을 마련하여 사업 종료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사후 지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안전관리 방안을 보다 견고하게 수립하여 현장 작업자의 재해를 예방하고 더욱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가게 내외부 디자인과 환경개선을 희망하는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관악구 소상공인 매장형 점포(고객이 매장에 방문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점포) 240여 개소이다. , 유흥주점 프랜차이즈(체인점) 동일, 유사사업 참여 점포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점포당 지원 금액은 최대 200만 원이며, 올해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점포를 위해 지난해에 비해 35만 원을 늘렸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오는 24일까지 관악구청 4층 지역상권활성화과 또는 점포 소재지 동 주민센터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박준희 구청장은 올해 새롭게 달라지는 아트테리어 사업으로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봐 지역 경제가 활력을 되찾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점포 경쟁력 제고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효자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